앞의 세가지 원칙을 가지고 숫자열의 자모에 대한 손가락을 재배정하여 보기로 하죠.



손목-팔꿈치 선상으로의 손가락 이동 영역

 

위의 그림과 같이 왼손의 기본위치(a,s,d,f)에서 손바닥을 밑으로 깔고 손목-팔꿈치 선상으로 죽 밀어 보십시오. 검지에서 약지까지의 손가락이 숫자열의 어디를 통과하게 되는지. 물론 팔의 각도나 손가락을 벌린 정도에 따라서 조금은 스치는 위치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검지 손가락을 6자리에 맞추어서 진행하면 중지와 약지는 54의 자리를 통과하게 될 겁니다.

 

(4),(5),(6)는 다음에 받침으로 붙는 경우가 별로 많지 않기 때문에 받침과의 조합은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까지의 이동 거리도 약지, 중지가 가장 짧기 때문에 숫자열 의 자리에는 마땅히 약지, 중지가 자리 잡혀야죠이와 같이 ,,를 약지, 중지, 검지로 나누어서 치면 한 손가락으로 치는 위치의 혼동에서도 완전히 벗어날 수 있습니다. 굳이 중지가 약지보다 손가락이 길고 +을 중지로 치기가 쉽기 때문에 중지로 를 치겠다면 그렇게 해도 좋습니다. 그렇게 되면 ,,를 각기 다른 손가락으로 치는 장점은 사라지게 됩니다.

 

3자리는 이동 방향으로 보면 소지가 맞지만 받침이 배치되어 있어 이동 방향이 크게 중요하지 않고 손가락이 긴 약지가 훨씬 접근하기가 좋습니다. 모음 다음에 오는 받침이기 때문에 손가락이 벌어지는 정도는 가장 거리가 먼 +에서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모든 모음과의 조합에서 손목의 비틀림은 전혀 없고 손가락 연타도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해서 숫자열의 받침 자리에는 약지가 배당됩니다.

 

2자리는 이동 방향으로 보면 소지 자리이지만 받침이 배치되어 있어 이동 방향은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약지는 손가락이 길고 키를 누르는 안정성이 소지보다 높아 쉽게 2자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용이성이 거의 대동소이하여 모음과의 조합으로 결정하면 됩니다. 손목 비틀림이나 연타는 해당 사항이 없고 손가락이 벌어지는 정도로 판단하면 됩니다. 거리가 먼 모음 +과 손가락 구조상+에는 소지로 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거리가 가까운 ㅏ도 마찬가지이고 ,,를 약지, 중지, 검지로 치게 되면 받침 은 소지로 쳐야합니다. 결국은 모음과의 조합을 고려하면 2자리에는 소지가 배정되어야 가장 효윹적이죠.

 

받침이 배치되어 있는 1자리에는 이동거리나 위치로 볼 때 당연히 소지가 배정되어야 합니다

 

오른손의 가 배치되어 있는 7자리는 손가락 이동 방향으로 보면 검지보다는 중지가 손목-팔꿈치 선상의 방향에 더 맞습니다. 하지만 가 다음치기 자모여서 연결치기 관점이 더 중요하죠. 초성과의 조합에서 +의 빈도수가 가장 많고 이를 칠 때에는 을 중지로 치기 때문에 를 검지로 치는 것이 연타를 막을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나머지 ,,,,,,+에서는 연타를 피하고 손목 비틀림도 막을 수 있어 를 중지로 치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전체적으로는 자리에 중지를 배정하고 +의 조합에서는 검지로 치는 예외 타법을 추천합니다.

 

오른(8)는 손가락 이동 방향은 물론 초성과의 조합에서 판단할 때 중지를 배정하면 됩니다. 큰 문제가 없는 자리입니다.

 

오른가 배치되어 있는 9자리는 손가락 이동 방향과 초성과의 조합에서 판단할 때 당연히 약지를 배정하면 됩니다. 단지, +(9)를 칠 때 을 약지로 치기 때문에 (9)는 중지로 쳐야 합니다.

 

0자리인 초성에는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소지가 이동 방향에는 적합하지만 손가락 길이가 길고 키 접촉 안정성이 높은 약지로 치는 것이 오타를 줄이는 정법입니다.

 

숫자열을 숫자로만 칠 때에는 숫자는 전부 처음 치기 자모에 해당하기 때문에 접근의 용이성으로 판단하면 됩니다. 1은 소지로 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고요. 2는 이동 거리에서는 소지, 약지가 비슷하지만 이동 방향에서 소지가 훨씬 유리합니다. 3은 이동 방향으로는 소지에 해당하지만 소지가 손가락이 짧아 이동 거리가 너무 깁니다. 약지가 3에 접근하기가 훨씬 편합니다. 손목-팔꿈치 선상 이동 방향에서 판단하여 4는 왼손 약지, 5는 왼손 중지, 6은 왼손 검지를 배정하면 됩니다.

 

오른손으로 넘어 와서 7은 손목-팔꿈치 이동 방향에서 보면 오른손 중지와는 정확하게 방향이 맞지만 오른손 검지는 7보다 왼쪽으로 다소 치우치게 되어 검지로 7을 치게 되면 손목이 오른쪽으로 약간 꺽이게 됩니다. 이동거리는 검지, 중지가 거의 비슷하지만 중지의 손가락이 길어 7에 접근하기에 훨씬 편합니다. 결국 숫자 7을 칠 때에는 중지를 배정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8을 오른손 중지, 9를 오른손 약지에 배속하는 것은 이동 방향이나 이동 거리로 볼 때 아무 이의가 없죠. 0은 초성 에서 검토한 바와 같이 오른손 약지가 소지보다 접근성이 훨씬 좋습니다.

 

숫자로만 칠 때에도 세벌식 자모로 칠 때와 같은 손가락 배치가 나왔네요.

 

이상의 숫자열 배치 자모에 대한 손가락 배당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세벌식 자판 숫자열 자모에 대한 손가락의 재배정

 

Posted by 工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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