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개발한 개선안의 이름은 있어야 될거 같아서 임시로 참신세벌식이라고 붙여 보았습니다. 기존 신세벌식의 갈마들이 입력법을 기본으로 하여 개선안을 만들었지만 변화의 폭이 커서 참한 신세벌식이다.’ 또는 참신한 세벌식이다.’라는 뜻으로 새겨 두시면 되겠네요.

 

앞에서도 언급을 하였지만 자판의 효율성이라는 것은 자모의 배치가 가장 중요하지만 그 자판을 어떻게 치느냐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자판을 개발할 때에는 반드시 타법(손가락 배정과 팔의 각도)의 영향을 고려하여야 하고 이는 상호 의존하는 관계로서 상호 보완 검토되어야 합니다. 다른 말로 표현한다면 개발 시 적용된 타법대로 개발 후에도 자판을 쳐야 가장 효율적인 사용법이 된다는 말씀이죠.

 

참신세벌식의 설계방향에서 제시한 손가락 배정을 기준으로 하여 운지도를 그리고 그 타법대로 사용을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능률적인 자판 운용이 되리라고 생각하는데요.

 

하여간 앞에서 제시하였던 손가락 배정으로 참신세벌식의 운지도를 그리면 다음의 그림과 같습니다.

그림. 새로 개발된 참신세벌식 자판의 추천 운지도

 

왼손에서 약지-중지 경계선이 모음과 받침의 경우가 틀리는데요. 이는 e키의 모음, 받침 간에 사용하는 손가락이 틀려서 그렇습니다. 갈마들이 특유의 한 키로 다른 자모를 타자하는 방식에서 기인하는 것이죠. e키는 모음 를 칠 때에는 중지를 사용하지만 받침 을 칠 때에는 약지를 사용합니다. 실전을 통해서 시험 사용을 해보고 이렇게 운지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 선택한 방법입니다.


Posted by 工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