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모의 배치를 통한 타자의 효율성 증대에 더하여 하나 더 언급할 사항이 있습니다. 자판을 치는 타법(키에 대한 손가락 배정과 타자 치는 팔의 각도)이 타자의 효율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고, 적용되는 손가락 배정은 키를 치는 수월성의 우선 순위뿐만 아니라 자모 배치에 따른 손가락 연타, 손가락 조합에 영향을 주게 되어 새로운 자판 개발 시 자모 배치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 타법과 자판의 자모 배치는 서로 독립적이지 않고 상호 영향을 주면서 변하기 때문에 새로운 자판 개발시에는 반드시 타법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이죠. 따라서 타법상의 손가락 배정이나 팔의 각도는 반드시 자판의 물리적인 구조, 손의 구조와 더불어서 종합적으로 검토되어, 손가락의 이동 거리, 이동 각도, 손목의 꺽임 등을 고려한 최적의 배치로 귀결되어야함은 물론이고요.

 

필자는 금년 4월부터 자판을 치는 타법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5,6월에는 본격적으로 몰입하여 연구 수준으로 접근하였고 아직은 부족하지만 그 1차적인 결과를 지난 5~7월에 걸쳐 세벌식 사랑 모임 카페에 소개한 바가 있습니다. 이후 새로운 타법을 기존 자판(공세벌식, 신세벌식, 세모이 자판, 두벌식 등)에 적용, 시험하는 과정에서 기존 자판들의 장점과 단점을 세세히 파악하게 되었고 많은 아이디어를 얻게 되어 기존 자판에 대한 개선안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지난 713일에 초안 완성한 신세벌식 개선안인데요.(‘참신세벌식이라고 임시로 이름을 붙여 보았습니다.) 7월 이후 3개월 가량 시험가동하면서 오류 수정과 최적 자모 배치를 위한 크고 작은 수정을 가하게 되었고요.

 

초기 설계의 방향은 전 자모(초성 자음, 모음, 받침 자음)의 배치를 공세벌식과의 호환성에는 관계없이 효율성에만 입각하여 전면적인 재검토를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해서 새로운 타법(u:오른손 중지, r:읜손 중지, c:왼손 검지, 팔의 각도:60°)을 적용함은 물론이고 이를 바탕으로 키를 치는 수월성 순위를 개인의 습성을 배제한 후 손가락 이동거리, 이동 각도, 손목의 회전 등을 기본으로 고려하여  엄격하게 정하였습니다초성, 모음, 받침을 구분하여 각각에서의 우선 순위를 세밀하게 정한 것은 당연하고요. 심지어는 받침에서도 일반적인 받침 입력과 갈마들이 받침, 윗글쇠를 이용한 받침 입력의 경우를 구분하여 각각의 경우에 해당하는 순위를 정하였습니다. 이후 빈도에 따른 자모 배치, 연타의 최소화, 초성자음과 모음(,,)의 조합, 모음과 받침의 조합을 최적화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 과정에서 신세기님의 천만자모 분석 자료와 과기원, 고려대의 낱말 뭉치는 기본 자료로 활용하였습니다.

 

아래 자모 배치안이 새로 개발한 신세벌식 자판 개선안입니다. 특히 초성 부분에 변화가 많고 중·종성 부분에도 상당한 변화가 있습니다. 대신 연타가 거의 없어졌고 손목 꼬임은 전혀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림. 타법과 초··종성 배열을 전면 재검토한 신세벌식 자판 개선안

 

시험적으로 사용을 해 보실려면 날개셋 입력기를 컴퓨터에 설치한 후 아래의 ist파일을 불러오시면 됩니다.


참신세벌식.ist


이후 개선안의 특징사용하는 방법타법상 운지하는 법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工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