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공세벌식 자판 타자의 운지도 탄생

- 390, 최종, 3-2015, 3-P3 -


이상 공병우 세벌식 자판의 오른손, 왼손 손가락 배정의 결과를 한 장의 운지도로 나타내면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새로은 공세벌식 타자 운지도의 손가락 배치

 

기존의 왼쪽으로 20° 정도 기울어져 있는 일반적인 운지도와 비교하여 보면 전체적으로는 손목-팔꿈치 선상 이동 방향으로 손가락 배정선이 그어져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 세부 특징을 대략 한 번 살펴 보죠.

 

왼손 하단부의 복잡한 선의 구성은 세벌식 자판 특유의 모음 다음에 받침을 이어치는 타법에서 손목의 비틀림을 방지하여 피로도를 줄이기 위한 손가락 배당선이기도 합니다


4열의 양 끝 부분에서 바깥쪽으로 꺽어지는 선은 소지의 길이가 짧아 접근성이 용이한 약지를 배정한 결과이기도 하고요


오른손 중지 왼쪽 배당선 상단부가 왼쪽으로 꺽어지는 부분은 오른손 손목이 일부 오른쪽으로 꺽어지는 점을 막고자 좀 더 손목-팔꿈치 선상으로 중지를 배치한 결과입니다.

 

범용 자판에서 우리가 얼마나 인체 구조에 적합하게 타자를 치느냐에 따라 그 피로도의 총합에서는 많은 차이가 나리라 봅니다. 그 제1선이 오른손이든, 왼손이든 손목-팔꿈치 선상으로 이동하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더하여, 손가락의 길이, 위치 등을 고려하고 자판의 구조적 형상을 잘 극복하여 두벌식, 세벌식 등 입력하는 방법을 잘 적용하면 피로도를 줄이는 훌룡한 타자법이 개발된다고 확신합니다

 

이 운지도는 공병우 세벌식 자판을 기준으로 개발된 내용입니다. 하지만 두벌식, 쿼티, 신세벌식, 세모이 자판에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 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해당 자판을 사용하면서 검증을 해야 하기 때문에 뒤로 미루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번에 개발된 세벌식 타자법으로 좀 더 효율적이고 편한 타자 입력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Posted by 工彬
,